발전기 매연저감장치
✔ 미세먼지 다량 배출원 관리의 사각지대 "비상 디젤 발전기" - 발전기 가동 시 다량의 매연 및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됨에도 불구하고 대기오염 규제에 벗어나 있음
✔ 대기 오염물질이 배출되어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화재 오인 신고 및 각종 민원의 대상
구분 | 자연재생방식 | 강제재생방식 | 복합방식 | 비고 | 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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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OC | DPF | DOC+DPF | Filter 교체형 | 전기히터+DPF | 전기히터+DOC+DPF | ||
구조 | 촉매 | 필터 | 촉매+필터 | 촉매+필터 | 전기히터+필터 | 전기히터+촉매+필터 | |
CO | 90% 이상 | 5% 미만 | 90% 이상 | 90% 이상 | 5% 미만 | 90% 이상 | |
HC | 85% 이상 | 5% 미만 | 85% 이상 | 85% 이상 | 5% 미만 | 85% 이상 | |
Nox | 5% 미만 | 5% 미만 | 5% 미만 | 5% 미만 | 5% 미만 | 5% 미만 | |
매연(PM) | 5% 미만 | 90% 이상 | 90% 이상 | 90% 이상 | 90% 이상 | 90% 이상 | |
소음감소 | 5dB | 10-20dB | 10-20dB | 10-20dB | 10-20dB | 10-20dB | |
환경보전법 | 만족 못함 | 만족함 | 만족함 | 만족함 | 만족함 | 만족함 | |
링겔만비탁표 | 7~8 | 1도이하 | 1도이하 | 1도이하 | 1도이하 | 1도이하 | |
재생방식 | 없음 | 청소 | 자연재생방식 (발전기 부하기동) |
강제재생방식 | 자연 및 강제 복합방식 | ||
재질 | Ceramic/Metal | Ceramic / Meta l/ SIC | |||||
용도 | 비상발전기용 |
DPF TYPE ▸ DPF(Diesel Particulate Filter) 엔진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인 입자상물질 (매연)이 Filter을 통과하면서 저감시킴 ▸ 성 능 매연(PM) 90% 이상 저감기능 ▸ 적용대상 엔진출력 90KW ~ 3,000KW ▸ 주의 사항 엔진허용 배압의 80%가 되면 재생 및 청소가 필요함
DOC+DPF Type ▸ DOC(Diesel Oxidation Catalyst) 엔진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인 CO, HC를 저감 ▸ DPF(Diesel Particulate Filter) 엔진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인 입자상물질 (매연)이 Filter을 통과하면서 저감시킴 ▸ 성 능 HC 80%, CO 90%,매연(PM) 90% 이상 저감 ▸ 주의 사항 엔진허용 배압의 80%가 되면 재생 및 청소가 필요함
Heater+DPF Type ▸ 전기히터(Electric Heater System) 히터로 온도를 550℃이상 상승시켜 Blower에서 나오는 에어를 이용하여 DPF에 열을 전달시킴 ▸ DPF(Diesel Particulate Filter) 엔진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인 입자상물질 (매연)이 Filter을 통과하면서 저감시킴 ▸ 성 능 매연(PM) 90% 이상 저감기능 ▸ 주의 사항 무부하 운전시 40mbar 이상,부하운전시60mbar이상이면, 발전기 정지 상태에서 전기히터를 이용하여 500℃에서 4시간 재생을 해야 함
Heater+DOC+DPF Type ▸ 전기히터(Electric Heater System) 히터로 온도를 550℃이상 상승시켜 Blower에서 나오는 에어를 이용하여 DPF에 열을 전달시킴 ▸ DOC(Diesel Oxidation Catalyst) 엔진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인 CO, HC를 저감 ▸ DPF(Diesel Particulate Filter) 엔진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인 입자상물질 (매연)이 Filter을 통과하면서 저감시킴 ▸ 특 징 상용시나 피크제어시는 DOC로 인한 자연재생이 가능하고 비상용으로 사용시는 전기히터를 이용한 강제재생이 가능한 복합재생방식으로 반 영구적이며, 효율과 안전성이 좋음
구분 | 시험결과(%) | 기준 | 판정 | 비고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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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착전 | 장착후 | 저감율 | ||||
매연 | 87.8 | 2.2 | 97.4 | 90% 이상 | OK |